기본정보
- 행사명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 쇼케이스전-웰컴 투 아트
- 분야전시
- 기간2022-05-13 ~ 2022-06-26
- 장소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 웰컴동 전시장
- 시작 시간10:00
- 유/무료 여부무료
- 대상전연령대
- 인원무제한
- 주최/주관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
- 관련 문의041-414-4464
- 첨부파일실사출력제작물.jpg
2년간의 창작 활동을 알리는 신호탄《웰컴 투 아트》
2022년 5월 13일부터 6월 26일까지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에서 열려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대표 이수문)은 천안창작촌 웰컴동 전시장에서 6월 26일까지 2022년 9기 입주작가 8명이 참여하는 쇼케이스전 <웰컴 투 아트>를 개최한다. 본 전시는 9기 입주작가의 천안창작촌에서의 첫 번째 활동이자 천안 지역에 작품을 알리는 시작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또한 앞으로 2년 간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에서의 작품 활동의 향방을 기대할 수 있는 전시이다.
이번 쇼케이스전을 통해 천안창작촌에서 작품을 선보이는 8명의 9기 입주작가들은 최수련(회화), 임소담(회화, 입체), 박경종(회화, 영상), 이재석(회화), 임선이(조각), 김재유(회화), 정주원(회화), 정철규(회화, 설치) 작가로 1970년대생부터 1990년대생까지 세대를 아우르고 있다. 9기 입주작가의 구성은 이력상의 넓은 스펙트럼 뿐만 아니라, 회화, 영상, 도자기, 조각 등 매체도 다양하게 포진해 있다.
본 전시에서는 참여작가의 작품 15점 뿐만 아니라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 소스로 활용한 사진, 드로잉, 텍스트 등도 함께 선보임으로써 작품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예술가들의 결과물 뿐만 아니라 창작의 과정을 엿볼 수 있는 아이디어 소스까지 예술적 영감과 창작의 시간이 반영되어 있다는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올해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 2022년 9기 입주작가 선정에는 150여 명의 작가들이 지원하였다. 그만큼 화이트블럭 천안창착촌은 사립미술관 산하 민간 레지던시로서 최고의 인지도를 갖고 있는 곳으로, 한국 미술계를 이끌어나갈 작가들이 거쳐가는 필수 관문으로 자리를 잡았다.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은 파주 헤이리의 창작스튜디오를 천안으로 옮겨오면서 2018년 5월 개관하였다. 그간 천안창작촌은 2년이라는 상주 기간을 작가들에게 열어두어 여타의 창작기관에서 만나기 어려운 긴 체류 기간으로 안정적인 창작여건을 조성하였다고 할 수 있다. 또 다양한 레지던시 관련 프로그램 사업에 집중하기보다는 작가들의 작품에 대한 긴 호흡을 북돋아 주고 장려하는 기관이기도 하다. 천안은 충남의 대표적인 산업 도시이면서 교통요충지이지만 예술문화의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적다. 이에 천안창작촌이 충남과 천안에 상징적인 창작기관으로 자리매김하여 지역 안팎으로 예술가들과 전문가들이 넘나드는 교류지로 발전시키고자 하며 그에 걸맞은 전문적인 레지던시 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의 쇼케이스전은 단순히 천안창작촌의 작가들을 소개하는 의미를 넘어 창작촌의 향방과 나름의 지역 시각예술을 선도하고자 하는 신호탄의 의미를 갖는다.
이번 전시는 한국문예예술위원회와 충남문화재단이 후원으로 이루지는 전시이며 5월13일 개막하여 6월 26일까지 휴관없이 진행되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 관람이 가능하다.
위치정보
- 시설명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
- 주소31220 충남 천안시 동남구 광덕면 광풍로 315 (광덕리)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